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쓰기 싫어하는 아이 쉽게 글쓰기에 다가가는 방법

by 형스맘 2025. 3. 14.

 

글쓰기 싫어하는 아이 쉽게 글쓰기에 다가가는 방법

사진출처 픽사베이

'뭘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세상에서 글쓰기가 제일 싫다는 우리 아이를 어떻게하면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며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글쓰기를 유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말로 먼저 이야기하기

1).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로 대화하기

동물.게임.친구.가족등과 같은 아이가좋아하는 주제로 대화하며 아이가 재미있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오늘 학교에서 있었던 일 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일은 뭐였어?""질문을 하고 대답을 정리해서 말 할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합니다.

2. 그림으로 표현하기

1). 만화 형식으로 글쓰기입니다.

아이들은 글보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며 좋아합니다. 4칸 또는 6칸 만화 틀을 준비하여 아이가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합니다.이 과정은 이야기 구조를 스스로 만들어 보는 연습이 되어 창의력을 마음껏 키울수 있습니다.

2).그림을 그리고 설명하기입니다.

아이가 자유롭게 그림을 그린 다음, 그 그림에 대해 말로 설명하도록 합니다. 그 후 간단한 글로 정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재미있는 게임 활동

1). 이어 쓰기 릴레이 게임입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한 문장씩 돌아가며 글을 이어쓰는 놀이입니다. 예를들어 첫 번째 사람이 "어느날 갑자기 강아지가 하늘을 날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사람 "그런데 갑자기 하늘에서 초콜릿 비가 내렸습니다 " 세 번째 사람 "강아지는 너무 신이나서 달나라로 날아갔습니다"

2).'만약에' 상상카드입니다.

'만약에로 시작사는 질문카드를 뽑고 짧게 답을써보도록 합니다. 예를들어 만약에 동물들이 말을 할수 있다면?

3). 랜덤 단어 게임입니다.

각가의 단어를 적은 종이를 만들어 종이를 뽑아 조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4. 아이의 관심사 활용하기

1). 아이가 좋아하는 영상으로 글쓰기 시작합니다. 

꼭 책을 읽고 감상문을 써보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이나 유튜브 영상을 본 후, " 가장 재미있던 부분은?"과 같은 질문으로 간단한 감상문을 써봅니다. 

2). 좋아하는 케릭터를 활용하여 상상해보기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나 동화속 주인공을 활ㅇ용하여 "OO가 우리집에 온다면?"과 같이 상상하여 글을 써봅니다. 

5. 칭찬과 보상으로 동기부여

1). 맞춤법보다 생각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맞춤법이 틀려도 괜찮습니다. 아이가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창의적인 생각을 칭찬해 주십시요.

2). 글쓰기에 성공하면 칭찬 스티커 한 장씩을 보상으로 주십시요. 글을 쓸대마다 작은 보상을 주면 아이는 성취감이 생기며 글쓰기와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이야기에 관심 가지기 바랍니다.

아이가 쓴 글을 읽고 내용에 관심을 보이면 아이는 더 쓰고 싶어 합니다. 아이가 글을 쓰고 싶도록 관심을 가져주십시요. 

 

결론

세상에서 글쓰기가 제일 싫다는 우리 아이를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며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글쓰기를 유도하는 방법은 첫 번째,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로 말로 질문을 하고 대답을 정리해서 말 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 그림으로 표현하기입니다. 즉 만화 형식으로 글을 쓰는 것인데 이 과정은 이야기 구조를 스스로 만들어 보는 연습이 되어 창의력을 마음껏 키울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재미있는 게임 활동입니다. 예를 들면, 이어 쓰기 릴레이 게임이나 '만약에' 상상카드, 랜덤 단어 게임입니다. 네 번째, 아이의 관심사 활용하기인데  아이가 좋아하는 영상으로 글쓰기 시작하거나 좋아하는 케릭터를 활용하여 상상해보기입니다. 다 섯번째, 칭찬과 보상으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인데, 맞춤법보다 생각이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맞춤법이 틀려도 괜찮으니 아이가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창의적인 생각을 칭찬해 줍니다. 글쓰기에 성공하면 스티커 한 장씩 보상을 주면,  아이는 성취감이 생기며 글쓰기와 더욱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이야기에 관심 가지고 아이가 쓴 글을 읽고 내용에 관심을 보이면 아이는 더 쓰고 싶어 합니다. 아이가 글을 쓰고 싶도록 관심을 가져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