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세기 3장 요약 및 본문 내용

by 형스맘 2025. 7. 15.

창세기 3장은 인간의 타락을 다루는 매우 중요한 장입니다. 창세기 3장은 성경 전체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장으로,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아담과 하와는 뱀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게 됩니다. 그 결과, 죄와 죽음이 세상에 들어오며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가 단절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심판 속에서도 구속의 약속을 주십니다. 대표적으로 원 복음으로 불리는 창세기 315절은 죄와 은혜,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구원을 동시에 보여주는 중요한 장 절입니다.

 

 

AI 생성 아담과 이브- Pixabay의 이미지

 

 

다음은 요약입니다:

 

📖 창세기 3장 요약

 

*뱀의 유혹 (1~5)

뱀이 하와에게 다가와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선악과를 먹어도 죽지 않으며, 오히려 하나님처럼 선악을 알게 될 것이라고 유혹합니다.

 

*선악과를 먹음 (6~7)

하와는 그 열매가 먹음직스럽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워 보여서 먹고, 아담에게도 주어 함께 먹습니다. 그 즉시 두 사람은 자신들이 벌거벗은 것을 깨닫고 무화과 나무 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습니다.

 

*하나님과의 대면 (8~13)

하나님이 동산에 오시자 두 사람은 두려워 숨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이유를 묻고, 아담은 하와를, 하와는 뱀을 탓합니다.

 

*하나님의 심판 (14~19)

: 배로 기어 다니며 흙을 먹고,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될 것이라 선언됨.

하와: 임신과 출산의 고통, 남편에게 복종하게 될 것이라는 심판을 받음.

아담: 땅은 저주를 받아 수고해야 먹고살며, 결국 흙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선포됨.

 

*에덴에서의 추방 (20~24)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고, 생명나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에덴동산에서 추방하십니다. 동산 동쪽에 두루 도는 불칼을 든 그룹을 세워 지키게 하십니다.

 

🔑 핵심 주제

 

1. 인간의 불순종과 그 결과인 죄의 시작

2. 자유 의지와 책임

3. 하나님의 공의와 동시에 은혜 (가죽옷을 지어주심)

 

 

 

아래는 흠정역 번역본을 기준으로 창세기 3장 전체 본문 내용입니다.

 

📖 창세기 3(흠정역)

 

1 이제 뱀은 주 하나님께서 만드신 들의 어떤 짐승보다도 간교하더라. 그가 여자에게 이르되, 참으로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너희는 동산의 모든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이르되, 우리는 동산 나무들의 열매를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가운데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그것을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 너희 눈이 열리며 너희가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께서 아시느니라, 하니라.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기에 좋고 눈으로 보기에도 즐겁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므로 그 여자가 그 열매를 따서 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 이에 그들 두 사람의 눈이 열려 자기들이 벌거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자기들을 위하여 치마를 만들었더라.

8 그들이 날이 서늘할 때에 동산에서 거니시는 주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는 아담과 그의 아내가 주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여 동산의 나무들 사이에 숨으니라.

9 주 하나님께서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하시니

10 그가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내가 벌거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하니

11 그분께서 이르시되, 누가 너에게 네가 벌거벗은 줄을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고 명령한 그 나무에서 난 것을 네가 먹었느냐? 하시니라.

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께서 내게 주셔서 나와 함께하게 하신 그 여자가 그 나무에서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하니라.

13 주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하시니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하니라.

14 주 하나님께서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 일을 행하였으니 너는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 저주를 받아 네 배로 다니고 네 평생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15 내가 너와 여자 사이에 또 네 씨와 그녀의 씨 사이에 적대감을 두리니 그녀의 씨는 네 머리를 부수고 너는 그의 발꿈치를 부술 것이니라, 하시고

16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고통과 너의 수태를 크게 늘리리니 네가 고통 중에 자식을 낳을 것이요, 너는 네 남편을 사모하겠고 그는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는 그것을 먹지 말라, 한 그 나무에서 난 것을 먹었은즉 그로 인하여 땅이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 동안 고통 중에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 또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리니 네가 들의 채소를 먹을 것이요

19 네가 얼굴에 땀이 나도록 수고하여야 빵을 먹으리니 마침내 너는 흙으로 돌아가리니 이는 네가 거기서 취해졌음이라. 너는 흙이니 네가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0 아담이 자기 아내의 이름을 이브라 하였으니 그녀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되었음이더라.

21 주 하나님께서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고

22 주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과 악을 아는 데 우리 중 하나같이 되었으니 이제 그가 자기 손을 내밀어 생명나무에서 또한 먹고 영원히 살까 하노라, 하시고

23 주 하나님께서 그를 에덴의 동산에서 내보내시어 그가 취해졌던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 이같이 그가 그 사람을 내쫓으시고 에덴의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